기업에서 바로 알아보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에서 바로 알아보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by 리뷰하는 인간 2022. 7. 23.

이번에 취업을 하기는 해야 하는데 자기소개서 대체 어떻게 써야 할까?
이 기업에 꼭 입사하고 싶은데 자소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저번 입사지원에도 자기소개서 때문에 떨어졌는데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많은 방법이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 길은 딱 하나입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바로 방향성과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아닌 채용 담당자가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봅니다.

본 내용은 2022년 최신 자료를 큐레이션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끌리는 자기소개서 제목 작성하기


자기소개서를 내용을 먼저 생각하고 작성하기보다는 먼저 끌리는 제목을 작성 후 거기에 맞는 내용을 채우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자기소개서 제목이 있습니다.


'00 기업에 입사 지원한 입사지원자 아무개입니다.'
'00 기업의 00 업무를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인재 000입니다.

여러분이 채용담당자라면 어떤 자소서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저는 2번째를 선택하겠습니다. 먼저 자기소개서의 제목이 눈에 먼저 들어와야 합니다.

내용은 그다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에 맞는 내용을 채워 넣는 것입니다. 제목에서 벌써 00 업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에 내용도 그에 관련된 내용을 서술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방향성이 잡히는 것이지요.
평범하고 특색 없는 자기소개서 제목은 인사담당자의 선택률을 떨어 뜨립니다.


2. 국문 자기소개서와 영문 자기소개서 파일을 따로?


대부분 기업의 채용담당자들은 상당히 바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문 국문 이력서를 따로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는 귀찮아서 열어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의 언어 버전별로 따로 작성하지 않고 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자기소개서 도입부에서 쓰지 말아야 할 내용


일반적으로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내용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자신의 유년시절과 학창 시절 내용 그리고 자신의 성격입니다. 먼저 이런 내용부터 시작하는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가 읽어보다가 더 이상 읽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자기소개서가 이렇게 특징 없이 서술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내용은 처음부터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됩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ㅇㅇㅇ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서 자랐습니다.

주저리주저리

그리고 저의 성격의 장단점은

주저리주저리.....


 

위와 같은 내용은 채용담당자가 확인 후 바로 덮어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기소개서 글쓰기에 대한 감을 키우는 것에 대해서는 요즘 다양한 플랫폼에서 소개되는 자기소개서 코칭이나 첨삭지도를 받을 필요도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본인이 가진 글쓰기 역량 이상 절대로 나올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입사하고 싶은 기업은 나의 글쓰기 역량이 오를 때까지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대기업에서 입사지원에 채택된 입사지원서의 자기소개서는 다르다고 봐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에 무슨 코칭까지 받아야 할까? 이것은 현실입니다. 대입 입시에 대체 왜 고액 과외가 필요한지에 대한 내용과 같은 맥락입니다.

자기소개서에 대한 첨삭지도 가이드를 한 번쯤은 반드시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자기소개서 도입부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자기소개서에서 반드시 들어가야하는 내용은 왜 자신이 이 회사에 입사지원을 했는지에 대한 강한 동기를 어필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자신이 이 회사에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지를 어필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주요 골자로 하여 서술해야 합니다.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합니다. 아래는 이에 대한 예시입니다.



제가 000 기업에 입사 지원하게 된 동기는 바로 000 기업이 최근 000 사업을 내년 하반기에 추진하기로 한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방향이 저의 역량과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위와 같이 시작한다면 입사 지원하는 회사의 최근 동향과 정보까지 알고서 입사지원했다는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의 처음을 시작한다면 동기가 막연하지 않고 확실하다는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위와 같이 작성된 자기소개서도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5. 자기소개서 본문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위와 같이 강한 인상을 심어 주었다면 그에 맞는 내용으로 채용 담당자들의 눈에 들어야 합니다. 방향은 이미 제목과 도입부에서 정해 졌습니다. 그대로 밀고 나가면 됩니다.

이제 본문에서는 일관된 방향으로 글을 전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력자라면 당연히 자신이 가진 경험과 능력으로 지원한 업무에 대해 어필해야 하고 신입이라면 관련 업무에 대한 관심도와 자신이 조사한 내용 그리고 관련 지식을 쏟아 내야 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불필요한 내용을 쓰지 않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아래 예시를 봅니다.



제가 이 직무에 적합한 이유는 최근 000 기술의 흐름과 000 기업의 사업 방향 그리고 제가 해왔던 경험과 기술이 많은 부분에서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해외에서 이 분야에 다년간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000 기술에서 숙련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저리주저리





우선 중요한 포인트는 본인은 이 회사의 현재와 함께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바로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최신 동향과 흐름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특히 직무 경험과 보유기술에 대해서는 관련성이 적은 내용은 언급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고 프로젝트 내에서 자신이 담당했던 업무를 구체적으로 기술합니다.

아래 예시를 봅니다.



이전 회사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에서 제가 담당했던 업무는 데이터 서버 개발 업무였습니다. 특히 ms sql을 활용하여 서버를 개발했고 개발 완료 후에도 다양한 고객의 클레임을 처리하였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이번에 000 기업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와 유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000 기업에서 추진하는 000 분야는 제가 이미 유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봅니다.

주저리주저리



6. 자기소개서 본문에서 쓰지 말아야 하는 내용

자기소개서 본문에서 쓰지 말아야 하는 내용은 추상적인 표현을 피하는 것입니다. 특히, '열심히 하겠다', '열정적으로 임하겠다' 등의 표현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도입부와 일관되지 내용은 절대 적으면 안 됩니다.

아래 예시를 보세요.



아직 신입 사원으로 부족하지만 언젠가는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저는 000 기업에 입사해 열심히 해볼 자신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표현에서 '언젠가는'과 같은  추상적인 표현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해볼 자신이 있습니다' 역시 나쁜 표현은 아니지만 많이 사용할수록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채용 담당자들은 수치적인 것, 구체적인 증거, 공신력 있는 사람들의 한마디를 신뢰합니다.  위와 같은 추상적인 내용은 신뢰를 받기 어렵습니다.

7. 자기소개서 트렌드의 최신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무엇보다 트렌드가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에도 엄밀히 기본적인 것만 가지고도 가능한 부분이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최신화된 자소서의 첨삭과 지도를 받을 필요가 분명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도 글과 문장력의 힘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전문가나 코치의 멘토를 받아보는 것 역시 간과할 수 없습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