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술 후 남들보다 부기(붓기)를 빨리 빼는 방법

리뷰하는 인간 2022. 10. 21. 23:15

수술 후에 부기를 빨리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술 후 부기를 빨리 빼고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오히려 빠지지 않고 더 붓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럴 때 무엇이 잘못된 건지 알아보고 올바른 부기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수술 후 부기빼기

 


목차
1. 수술 후 붓기가 생기는 이유
2. 수술 후 부기(붓기)를 빼는 방법
3. 결론 및 정리

 

1. 수술 후 붓기가 생기는 이유

수술 후 붓기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혈관외부로 유출되는 혈류량이 많아지고 세포에 염증이 생겨 조직액이 많아지는 이유입니다. 원래 세포는 한번 손상되면 치료를 하기 위해 피가 그쪽으로 몰리는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2. 수술 후 부기(붓기)를 빼는 방법

수술 후 부기(붓기)를 빼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실천하셔야 빨리 빠질 수 있습니다. 붓기가 생기는 이유를 알고 있으니 그 반대로 무언가를 해주면 되겠네요. 외부로 빠져나오는 혈류량을 줄이고 세포의 염증을 빨리 치유하면 됩니다.

1) 항생제 복용하기

아마도 병원에서 수술후에 항생제는 처방을 해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냉찜질 하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냉찜질을 해야 하는 이유는 세포의 활동성을 줄이고 느리게 하여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켜 혈류가 많이 흐르는 것을 막아 줍니다. 출혈이 줄어드는 원리입니다. 이것은 수술받은 초기에 해야 합니다. 

3) 온찜질 하기

냉찜질 후에 온찜질을 해야 합니다. 순서가 바뀌면 안됩니다. 냉찜질로 세포의 활동성을 저하시켜준 후에 온찜질로 다시 세포의 활동성을 늘려 줍니다. 이유는 조직액을 빠르게 흡수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3. 결론 및 정리

결론을 말하면 결국 항생제를 복용하고 면역력을 높이면서 초기에 외부로 나가는 혈액량을 줄이기 위해 세포의 활동성을 저하시켜기위한 냉찜질을 하고 부기가 조금씩 가라앉는 시점에서 온찜질을 시도하여 세포의 활동성을 높여 조직액을 빠르게 흡수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반드시 찜질하는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정확한 냉찜질과 온찜질의 타이밍은 어떤 수술을 받았느냐에 따라 개인차, 환경 차이가 있기에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온찜질 도중 붓기가 다시 심해진다면 다시 냉찜질로 갈아타시면 됩니다.


수술 후 부기를 빼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기를 빼는데 냉찜질을 해야 하는지 온찜질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이유를 모르고 한다면 부기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원리를 알고서 접근한다면 좀 더 빠르게 부기를 효율적으로 뺄 수 있다고 봅니다.